20080907 : EXIS2008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제공

image

EXIS2008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EX-Live2 존 케이지 스페셜 – 공연
폰타나 믹스를 이용한 작곡

2008/09/07 SUN 8:00PM
@서울아트시네마 Seoul Art Cinema
entrance fee ₩5,000

류한길 RYU Hankil
박승준 PARK Seung Jun
진상태 JIN Sangtae
최준용 CHOI Joonyong
홍철기 HONG Chulki
똘똘이 Ddolddolyi

존 케이지(John Cage)의 폰타나 믹스(Fontana Mix)는 원래 녹음된 테이프를 악기로 이용하면서, 작곡가의 의도에 의해 연주자의 퍼포먼스 방식이 결정되지 않은 불확정적 작곡을 시도한 대표적인 작품이다. 그러나 본 작품은 반드시 케이지가 했던 방식대로 테이프를 악기로 사용할 필요도 없다. 예를 들어 코넬리우스 카듀(Cornelius Cardew)나 막스 노이하우스(Max Neuhuas)등은 기타나 마이크-스피커 피드백을 이용하여 이 작품을 재해석하였다. 따라서 여기서도 5명의 전자즉흥연주자가 각자 자신의 악기(턴테이블, CD플레이어, 각종 전자기기 등)를 가지고 폰타나 믹스의 악보를 이용하여 존 케이지의 비의도적 작곡과 연주의 개념에 충실한 퍼포먼스를 구현할 것이다.

참여연주자

류한길
계원조형예술대학과 경원대학교, 동 대학원에서 서양화를 전공하면서 언니네 이발관, 델리스파이스의 키보디스트로 음악 활동을 시작했다. 그룹을 탈퇴한 후, 일렉트로닉 솔로 프로젝트인 ‘DAYTRIPPER’로서 두 장의 솔로 앨범을 발표하여 평단의 호평을 받았으며 2001년에서 2004년까지 언니네 이발관과의 공동작업과 리믹스, 다수의 공연을 진행했다. 현재 근본적인 영역으로서의 음향과 즉흥성에 기반한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작업에 관심을 느껴 2005년 3월부터 현재까지 연주회 ‘RELAY : Free Improvisation meeting’의 기획자 / 연주자로 활동 중이며 자주 출판 레이블인 ‘MANUAL’을 설립하여 실窩 음향 작업, 아티스트 진 과 같은 자주 출판물을 기획/제작하고 있다. 등과 같은 국외의 아티스트들과의 활발한 협업작업을 통해 활동의 폭을 넓히고 있으며 일본의 작곡가 Otomo Yoshihide의 프로젝트 FEN(Far East Network)의 멤버로서 유럽, 일본 투어에 참여했다. http://themanual.co.kr

박승준
1986년 인천 출생. 2002년에 펑크/아나키즘 팬진 "WE ARE STILL ANGRY" 를 만듬. 2005년 Relay 와 Bulgasari에서 활동을 하며 노이즈음악과 즉흥연주에 집중하고 있다. 동년에 ‘FLICKER BEGINS’ 라는 노이즈음악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이 프로젝트는 추후 ‘불길한 저음’으로 발전됨. 자율적인 인디씬의 연합전선을 구축하자는 의미에서 "NEVER RIGHT" 공연 시리즈를 자주적으로 기획하고 공연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또한 홍대를 비롯한 서울 예술 권역을 바라보는 콜렉티브 "이렇게말하니깐웃기긴하다"를 만들 , 비정기적으로 자주 출판물(zine) "우리는 위트로 먹고 살아요" 를 내고 있다.
http://blog.naver.com/anarchyin

진상태
1975년 서울 출생. 1999년 일렉트로니카 프로젝트 ‘popmusic25’로 음악생활 시작. 즉흥음악은2005년 AM/SW(단파라디오),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이용한 즉흥연주로 데뷔했다. 이후 자작 하드디스크를 이용한 연주를 중심으로 활동중이다. RELAY, 불가사리 등의 공연시리즈에 정기적으로 참여중이며. 일본, 싱가폴 등 해외 연주회에도 초대되고 있다. 2008년부터는 즉흥음악을 위한 소규모 공연장인 ‘닻올림’을 열고 정기연주회를 기획하고 있다.
https://www.popmusic25.com

최준용
최준용은 1996년에 홍철기와 Astronoise를 결성하여 현재까지 노이즈음악과 즉흥연주를 해오고 있다. 주로 시디플레이어, 릴테이프플레이어, 스피커 등을 통해 작동오류나 피드백을 발생시켜 소리를 만들고 있다. 국내외의 연주자들과 많은 협연을 해왔고, 솔로로서도 시디플레이어 연주를 담은 3개의 음반을 발표하였다. 최근에는 ‘불길한 저음’이라는 6인조 노이즈 밴드의 멤버로 활발히 공연을 하고 있다. 또한 레이블 Balloon & Needle을 운영하며 음반 제작자로서도 활동중이다.
http://www.balloonnneedle.com

홍철기
1976년 서울 출생. 1996년 이래로 노이즈 뮤지션으로서, 그리고 즉흥연주자로 활동하면서 다수의 국내외 음악가들과 협연해 오고 있다. 노이즈 음악 그룹인 Astronoise와 ‘불길한 저음’의 멤버이며, Puredigitalsilence의 일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곡사, 이행준 등의 국내 실험영화작가들 작품(<빛과 계급>, <자살변주>, <임계밀도>, <Cracked Share>, <Metaphysics of Sound>)의 음악작업을 담당해왔다. 노이즈 음악과 전자즉흥음악 이론에 관한 연구와 저술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각종 재생 기기(텐테이블, MD플레이어, 컴퓨터)의 음향증폭장치를 이용해 발생하는 피드백을 주된 연주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 EXIS2008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홈페이지

* EXIS2008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존 케이지 스페셜 : 공연 소개 페이지